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에세이]꿈이란 무엇일까
    에세이 2020. 2. 14. 19:58

    꿈이란 무엇일까?
    여러분들은 꿈이 있나요?
    어떤 꿈을 가지고 있나요?
    혹시 꿈이 없으세요?
    괜찮습니다.

    꿈은 없어도 됩니다.
    오히려 없는게 더 행복할지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많은 어른들이 많은 선생님들이
    우리에게 꿈을 가지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꿈을 검사하죠.
    그래서 우리는 가짜의 꿈을 만듭니다.
    꿈이란 생각만해도 행복하면서 멀게 느껴집니다.
    만약 저희가 다시 학창시절 혹은 어린 나이로 돌아가자고 가정해 봅시다.
    그리고 저희들의 꿈을 아주 극단적으로 설정해 보죠.
    "나는 청소 하는게 좋으니 청소부를 할래"
    "나는 붕어빵도 좋고 군고구마도 좋으니 붕어빵 장사와 군고구마 장사를 할까?"
    이런 꿈을 가졌다고 설정했습니다.
    어린시절에요.
    제가 청소부나 붕어빵 장사 군고구마 장사의 꿈을 무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초등학생때 시절로 왔습니다.
    선생님이 저희에게 꿈을 물어봅니다.
    저희는 청소부라는 꿈을 얘기하면 선생님은
    더 좋은 꿈이 있는데 왜 그런 꿈을 가지고 있냐면서 저희의 꿈을 고치려 할 것 입니다.
    대부분의 부모님들 또한 사자 직업으로 바꾸시겠죠.
    저 꿈을 중 고등학생때 까지 가지고 갔다면
    혼이 날 수 있습니다.
    제가 중학생때는 친구가 혼나는 것을 봤습니다.

    이렇게 저희는 진짜 꿈이 아닌 가짜 꿈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학교 혹은 가정에서 겪게 됩니다.
    지금 그 결과가 바로
    공무원의 높은 경쟁, 대기업만 가려는 성향이 생긴 것 입니다.

    저희는 꿈을 정할때도
    남의 눈치를 보고 정합니다.
    저는 그 꿈 하나하나가 모여 아주 멋진 사회를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꿈이란 보이지 않는 빛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꿈을 가지고 있나요?
    혹시 그 꿈이 가짜꿈은 아니신가요?

Designed by Tistory.